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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비타민]

비타민이란?

비타민은 체내에 소량으로 존재하지만 세포의 정상적인 대사활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.
열량을 낼 수는 없지만, 3대 영양소의 대사 과정에서 중요한 보조효소로 작용합니다.
그 외에도 우리 몸의 여러 다양한 생리기능을 도와줍니다.

그 중 비타민 D는 자외선을 쬘 때 피부를 통해 합성되고, 비타민 K는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합성되지만 그 외의 대부분의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습니다.




분류
비타민은 크게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으로 나누어집니다. 각각의 종류와 중요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.
  지용성비타민  수용성비타민 
종류  A,D,E,K  B 복합체[B1, B2, 나이아신(B3), B6, 판토텐산, 비오틴, 엽산, B12], C 
성질  기름에 녹는다.  물에 녹는다. 
과량 섭취 시  체내(간이나 지방조직)에 저장되며, 체외로 배출하지 않는다.  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, 쉽게 소변 등으로 배설된다.  
독성여부  과잉 섭취 시 독성 있음  지용성비타민에 비해 독성이 비교적 적은 편 




종류 및 기능
비타민  분류  기능  결핍 시  급원 
A 지용성   • 성장을 돕는다
• 시각세포 합성에 필요
• 상피세포의 유지
• 항암작용  
• 성장지연
• 야맹증
• 결막염, 피부의 각질화, 설사 등 
간, 간유, 버터, 당근, 김, 시금치, 버섯, 토마토  
B1  수용성  •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  • 식욕감퇴, 체중감소
• 각기병  
돼지고기, 현미,보리, 두류, 결과류 
B2  수용성  • 3대 영양소 대사에 필수적으로 필요
• 성장  
• 구순구각염
• 설염(혀의 염증)
• 광선공포증>백내장
• 성장지연  
우유, 쇠간, 육류, 생선 및 달걀  
B3
 (niacin)  
수용성  • 3대 영양소의 대사과정의 보조효소  • 펠라그라
 -피부염>설사>우울증>사망  
단백질식품, 효모, 가금류, 콩류 및 우유 
B6  수용성   • 단백질 대사의 보조효소
• 헤모글로빈 구성에 관여  
• 경련성 발작, 흥분
• 피부질환 
어육류 및 달걀류 
판토텐산  수용성  • 3대 영양소 대사에 관여
• 호르몬, 헤모글로빈 합성에 보조효소  
• 식욕부진, 소화불량
• 우울증
• 빈혈 등  
여러 동,식물에 널리 분포 
비오틴  수용성  • 탄수화물 등의 대사과정에 관여    내장고기, 닭고기, 난황, 우유, 채소, 과일 
엽산  수용성  • DNA 합성의 보조효소
• 적혈구 형성과정 관여
• 필수아미노산 합성
• 신경전달물질 합성  
• 빈혈
• 설염, 설사
• 임신 중: 장애아 출산  
시금치, 근대, 상추, 브로콜리, 오렌지 주스, 간, 달걀  
B12  수용성  • 필수아미노산 합성 관여
• DNA 합성
• 조혈작용에 관여
• 신경조직의 대사에 관여  
• 악성빈혈
• 신경장애
• 설염, 설사 등 
간, 심장, 신장 등의 내장육, 어패류, 쇠고기, 달걀, 우유 
수용성  • 항산화 기능
• 콜라겐 합성
• 철분 흡수를 도움  
• 콜라겐 합성 장애
• 괴혈병  
과일 및 채소류(감귤류, 딸기), 감자 
지용성  • 칼슘흡수에 도움  • 구루병
• 골다공증  
버터, 버섯, 간, 우유, 북어, 자외선 
지용성  • 항산화 기능  • 미숙아(용혈성 빈혈)  곡류의 배아, 종실류, 콩류, 녹색 채소, 식물성 기름  
지용성  • 혈액 응고에 관여  • 혈액응고시간 길어짐  시금치, 양배추 등